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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부채 관리 목표와 정책대출의 역할
정부는 매년 가계대출 증감 관리 목표를 설정하여 가계부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는 정책대출과 민간 대출을 합쳐서 설정되며, 예를 들어 내년 전체 가계대출 증가액이 약 85조 원으로 제한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내년 부동산 정책대출을 55조 원으로 대규모로 공급하기로 한 결정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정책대출이 증가하면, 민간 대출의 비율이 줄어들게 되며, 이는 시중 은행에서 대출할 수 있는 금액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책대출의 증가와 민간 대출의 감소
내년 정책대출이 55조 원으로 증가할 경우, 이는 전체 가계대출 증가 목표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민간 대출의 비율이 줄어들게 되며, 예를 들어 내년 민간 대출은 45조 원 정도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올해 9월까지 시중은행에서 나간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인 46조 원과 비교해 볼 때, 민간 대출이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 문턱의 높아짐과 실수요자에 대한 영향
정부의 정책대출 증가로 인해 민간 대출이 줄어들면, 대출받기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식 대출을 받을 수 없는 대출 수요자들에게는 대출 문턱이 높아져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대출 수요자들이 집 사는 데만 대출을 받는 것이 아니며, 신용대출이나 자영업자들의 자금 운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정책대출의 일시적 효과와 부동산 시장의 반응
정책대출의 효과는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해와 올해도 정책대출이 소진되고 대출 규제가 시작되면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는 현상이 반복되었습니다.
내년에도 이러한 패턴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부동산 거래가 더 빨리 뚝 끊기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정부의 모순적인 행동과 규제의 책임
정부는 가계 부채를 늘리면서도 은행에 대출을 억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가 대출 규제의 책임을 은행에 떠넘기는 모순적인 행동입니다.
규제의 주체는 정부여야 하며, 은행은 공적인 업무를 일부 하기는 하지만 돈 버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은행에 대출 억제를 요구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 정부의 결단과 규제책 필요성
결국, 정부는 대출 규제책을 자신이 내야 합니다.
계속해서 대출 규제를 은행 자율에 맡기고, 실제로는 가계대출 증가에 대한 책임을 은행에만 떠넘기는 것은 지속적으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정부는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더 명확하고 강력한 정책을 시행해야 하며, 이는 부동산 시장과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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