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골프 산업의 현재와 미래 방향성

https://youtu.be/HKFtJiNEeQc

한국 골프업계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 설명해주는 영상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골퍼들의 유입 감소와 그 영향


코로나19 동안 증가했던 젊은 골퍼들이 현저히 줄어들면서, 골프 레슨과 연습장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새로운 골퍼들의 유입이 줄어듦에 따라 골프 용품, 골프웨어, 스크린 골프 연습장 등의 산업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골프 업계 전반에 걸쳐서 수요 감소로 이어져, 특히 젊은 세대의 참여가 줄어들면서 골프 산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골프 산업의 호황과 변화


코로나19 이전,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골린이'와 젊은 세대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골프 용품, 골프웨어, 스크린 골프 연습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코로나가 끝나고 나서는 고전하던 골프장 부킹이 예전보다 쉬워졌고, 먼 지방의 골프장도 한층 여유가 생겼다.

하지만 새로운 골퍼의 유입이 줄어들면서 골프 산업에 타격이 예상된다.

이로 인해 골프 업계는 갑이 되고 골퍼들이 을이 되는 상황이 발생했으며, 이는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해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골프 업계의 변화와 젊은 세대의 불만


골프 연습장이 한때 호황을 누릴 때는 고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현재 골프 업계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경영자들은 수요가 많을 때 이익을 챙기지만, 이는 고객과의 관계에서 반감과 불신을 초래한다.

젊은 세대는 골프 비용을 감당하기 힘들어하고, 주말 골프 비용이 1인당 30만 원이 넘는 현실은 젊은 친구들에게는 부담이 되어 운동으로 인식하기 어렵다.

결과적으로, 대한민국 골퍼들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골프를 치고 있는 상황이다.

  골프 비용 상승으로 골퍼들의 참여 감소


엄청난 골프 비용 상승에 분노한 골퍼들은 '꼴 보기 싫어서 못 치겠다'라는 불만을 토로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기존의 골퍼들도 라운드 수를 줄이는 경향이 보이며, 특히 시니어 골퍼들은 은퇴 후 여생을 보내기 위해 골프를 고려하지만, 높은 비용 때문에 골프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골프는 비즈니스 골프나 사회적 친교가 필요한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중적인 취미로 자리 잡기 어려워지고 있다.

골프장 상황 분석과 골퍼의 인식 변화 필요


골프 연습장이 확대되면서 공급이 늘어나지만, 수요는 줄어드는 상황이다.

서울 근처의 골프장은 기존의 그린피를 고수하려 하지만, 지방 골프장은 가격 인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골프장은 하루빨리 가격을 낮추고, 캐디 선택제나 노캐디 라운드를 확산시키며 식음료비도 인하해야 한다.

현재 골퍼들이 자신을 호구라고 생각하며, 이는 골프장과 골퍼 간의 대립을 초래하고 있다.

골프 업계는 골퍼들의 반감을 이해하고, 서로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골프 업계의 수요와 공급 변화

골프 업계와 골퍼가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조화로운 수요와 공급이 필요하다.

2018년은 골프장 공급이 많았지만 수요가 낮아 그린피가 가장 저렴했던 시기였다.

그러나 2019년부터 젊은 골퍼들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골프장들이 그린피를 인상하기 시작했다.

현재 한국의 카트비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편에 속하며, 최근에는 20만 원짜리 리무진 카트까지 등장해 해외 골퍼들에게 큰 의문을 주고 있다.

캐디 부족 문제와 KDP의 필요성

현재 캐디는 전국적으로 약 6만 명이 필요하지만, 그 수는 줄어들고 있어 전반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대략 만 명 정도의 캐디가 모자란 상황이며, 필요한 숫자가 더 많기 때문에 KDP는 상승할 수밖에 없다.

기존의 KDP 문제에 대해 KDP를 낮추라는 주장은 비현실적이다.

또한 일본 및 해외 골프장들에 있는 노캐디 라운드, 셀프 라운드, 캐디 선택제를 확산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골프장 문화와 비즈니스 접대의 차이


한국은 비즈니스 골프의 비율이 높아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필수적으로 참여하는 골퍼들이 많다.

비즈니스 접대의 본질이 골프의 부담을 증가시켜 젊은 세대에게 큰 장벽이 된다.

해외 골프장, 특히 미국의 경우, 푸시 카트나 전동 카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이 카트를 탈지 걸어야 할지를 결정한다.

한국은 산악 지대에 위치해 있어 카트를 타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골프의 본질이 비즈니스 접대에 가깝기 때문에 카트를 타며 편안한 문화가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골프장 변화와 골퍼를 위한 서비스 개선 필요성

할인점, 아울렛, 세일 행사 등을 통해 가격이 낮춰질 수밖에 없는 이유는 재고와 판매의 필요 때문이다.

2018년까지는 골프장에서 아침 무료 제공이나 카트비 무료 등의 혜택이 있었고, 이는 골퍼를 생각하는 서비스로 여겨졌다.

그러나 코로나 기간 동안 네 명의 사인이 필수라는 규칙 등이 생기면서 골퍼와 골프장 간의 갑질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제 골프장들은 골퍼를 생각해 그린피를 다양하게 책정하고, 편의를 더 신경 쓰는 변화가 필요하다.

결국, 이런 변화가 이루어질 때 분노했던 골퍼들이 다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며, 공존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결론

한국 골프 업계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겪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격 인하, 고객과의 신뢰 관계 형성, 수요와 공급의 균형, 서비스 개선 등이 필요하다.

특히 젊은 세대의 참여를 유도하고, 비즈니스 접대의 문화를 재평가하며, 캐디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들이 이루어질 때, 골프 업계와 골퍼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